공관장 과정
개요
- 교육대상 : 초임 공관장 내정자
※ 재임자 참석 권고 - 교육기간 : 3-4주 (연 2회)
- 교육인원 : 20-30 여명/회
- 교육일정 : 2월/9-10월
교육 목표
- 공관장으로서 공직가치 재확립 및 국정과제·정책기조에 대한 이해 증진
- 공관장으로서 리더십 함양 및 외교역량 강화
- 경제외교 및 공공문화외교 수행능력 배양
- 양성평등 및 청렴문화에 기초한 재외공관 운영 및 관리역량 함양
과정 특징
- 국정과제·정책기조, 주요 외교현안에 대한 이해 제고
- 예산·회계·인력관리 등 재외공관 운영 및 관리 역량 강화
- 해외 사건사고 현장 대응 및 위기대응 역량 강화
- 리더십 및 소통역량 배양
- 특임공관장 내정자 대상 사전 오리엔테이션 별도 실시
- 집합교육 참석이 어려운 수시 공관장 내정자 및 최근사례 재교육을 희망하는 기부임 공관장을 위한 온라인 학습 지원
교과목 편성
영역 | 학습내용 | 교수법 | 시간 |
---|---|---|---|
공직가치 |
○ 우리정부의 국정과제 및 외교정책 기조 ○ 공관감사, 비위근절, 청렴문화, 양성평등 및 보안 교육 등 |
강의 |
12 |
직무능력 |
○ 공관 예산·회계·인력관리 ○ 재외공관 업무수행체계 및 공관장 평가제도 ○ 공공문화외교, 영사, 개발, 다자외교, 국가의전, 언론대응 및 홍보 등 |
강의 |
17 |
외교역량 |
○ 각종 외교현안 및 동북아·한반도 정세 ○ 경제 집중과정 및 기업인 면담 ○ 언론 대응 및 영어연설 기법 |
강의 |
18 |
리더십·관리역량 |
○ 공관장의 리더십 및 갈등관리 역량 ○ 위기예방 및 관리 ○ 역할연기 등을 통한 리더십 코칭 등 |
강의 |
5 |
기타 |
○ 우리나라 역사·문화, 건강관리, 글로벌 에티켓, 공관장 부임준비 안내 등 | 강의 |
5 |
특임공관장 내정자 대상 사전 오리엔테이션 |
○ 외교부 조직 및 외교업무에 대한 이해 |
강의 |
8 |
공관 중간관리자과정
개요
- 교육대상 : 재외공관 참사관급 내정자
- 교육기간 : 1일
- 교육인원 : 10-15여명/회
- 교육일정 및 진행방식 : 1월/7월, 워크숍 및 세미나
교육 목표
- 공관의 규모에 따른 참사관의 역할변화를 이해하고, 사람 및 업무 관계 속에서의 리더십 발휘 및 매니지먼트 강화
과정 특징
- 새롭게 정립된 리더십 역할모델에서 공관 규모에 따른 공관 중간관리자 역할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실천적 리더십 함양 및 효과적인 매니지먼트 습득에 방점
- 사람 및 업무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퀴즈와 사례로 풀어보는 참여형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
- 객관적 진단도구를 활용한 개인별 성향에 대한 이해와 대응방식 습득
교과목 편성
영역 | 학습내용 | 교수법 | 시간 | |
---|---|---|---|---|
워크숍 |
리더십 |
○ 참사관(중간관리자)의 역할 ○ 진단 및 분석, 스토리 토크 |
진단 |
1 |
역량 |
○ 조직의 발전과 개인의 희생 ○ 현실 속의 조직몰입 방법 ○ 업무갈등 상황 및 사회적 설득 |
강의 |
2 | |
역량 |
○ 팔로워십 모델을 통해 본 효과적인 보좌 유형 ○ 업무 프로세스 단계에서의 적용 |
강의 |
1 | |
세미나 |
직위역량 세미나 진행 |
재외공관 발령자과정
개요
- 교육대상 : 재외공관 초임 발령자
- 교육기간 : 2-3주 (연 2회)
- 교육인원 : 40-70 여명/회
- 교육일정 : 1월/7월
교육 목표
- 외교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복무자세 및 기본소양 함양
- 재외공관 근무에 필요한 외교 실무 역량 개발
-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 실무 능력 및 현장대응능력 강화
과정 특징
- 엄정한 복무기강 재확립 및 위기관리 대응능력 강화
- 외교현안, 공공외교, 개발협력 등 외교 실무 역량 강화
- 영사민원서비스 및 재외국민 보호 강화를 위한 전문성 강화
- 재외공관 운영 및 조직 관리를 위한 경영 능력 강화
교과목 편성
영역 | 학습내용 | 교수법 | 시간 |
---|---|---|---|
공관근무 기본 |
○ 청렴교육, 양성평등, 복무감사, 건강 및 안전 등 |
강의 |
10 |
외교실무 |
○ 의전, 공공외교, 공관활동과 언론, 재외공관 경제외교, 한반도 정세, 외교현안 및 외교정책, |
강의 |
13 |
영사실무 |
○ 영사조력법 및 동 시행령, 영사서비스, 재외국민보호, 동포업무 등 ○ 영사시뮬레이션 실습 등 |
강의 |
10 |
공관운영 |
○ 예산회계, 인사노무, 정보 보안, 방첩, 외신 등 |
실습 |
10 |
경제외교 |
○ 재외공관 경제외교, 기업지원, 프로젝트 수주지원 등 |
강의 |
10 |
주재관 및 무관과정
개요
- 교육대상 : 각 부처 재외공관 발령 예정 주재관, 무관, 직무파견자 등
- 교육기간 : 2주 (연 2회)
- 교육인원 : 60-90여명/회
- 교육일정 : 1월/7월
교육 목표
- 우리 외교 정책에 대한 이해 제고
- 공직가치 재확립 및 재외공관 복무자세 강화
- 재외공관 근무에 필요한 외교 실무 및 영사 업무에 대한 이해 심화
과정 특징
- 재외공관 생활에 대한 이해 제고를 통해 안정적인 현지 적응 유도
- 재외공관에서의 리더십 발휘 및 갈등관리 상황에 대한 사례교육
- 공직가치 재확립 및 공관에서의 복무 자세 교육 강화
교과목 편성
영역 | 학습내용 | 교수법 | 시간 |
---|---|---|---|
공관근무 |
○ 재관 제도의 이해 및 복무 관리, 공관 부임 관련 안내, 정보화 교육 등 |
강의 |
19 |
영사업무 |
○ 재외국민보호, 영사조력법과 영사업무처리지침 등 |
강의 |
9 |
외교실무 |
○ 외교현안 대응자세, 한반도 정세, 공공외교, 경제외교 등 |
강의 |
13 |
초임 국장과정
개요
- 교육대상 : 국장급 보직 후 1년 이내인 자
※ 국장급 1년이상 보직자도 희망 시 참여 가능 - 교육기간 : 2일
- 교육인원 : 5-15여명
- 진행방식 및 교육일정 : 7-8월/워크숍 및 직무교육
교육 목표
- 외교부 국장급의 역할변화를 이해하고, 외교정책 전략 수립 역량을 갖추어 실국의 업무 방향 제시
과정 특징
- 새롭게 정립된 리더십 역할모델에서 국장급 역할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실천적 리더십 함양
- 주도적 외교정책 방향 제시 및 전문소양에 필요한 주요 분야별 명사 특강
- 급변하는 환경에서의 실제 업무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활용한 참여형 워크숍 방식
교과목 편성
영역 | 학습내용 | 교수법 | 시간 | |
---|---|---|---|---|
워크숍 |
리더십 |
○ 외교부 리더십 역할모델의 이해 ○ 본부 국장의 역할과 교육과정 지향점 ○ 실국의 특성, 국장 역할과 모습 |
강의 |
0.5 |
업무 |
○ 국장의 업무효율화와 국의 성과 향상 - 업무 추진하기, 업무 조율하기 |
강의 |
1 | |
조직문화 |
○ 요즘 세대들을 일하도록 만드는 동력 ○ 일과 감정의 연결(감정관리 방법 등) ○ 우리 실국내 갈등 해결을 위한 핵심 스킬 학습 |
강의 |
1 | |
리더십의 |
○ 리더십 참:견을 통해 얻은 공감, 이해, 통찰 등 공유 ○ 개인별 리더십 행동변화를 위한 실천계획 작성 |
강의 |
1.5 | |
세미나 |
직위역량 세미나 진행 |
초임 과장과정
개요
- 교육대상 : 과‧팀장급 보직 후 1년 이내자
※ 과장급 1년이상 보직자도 희망 시 참여 가능 - 교육기간 : 2일 / 연 2회
- 교육인원 : 15-20여명/회
- 진행방식 및 교육일정 : 3월, 9월 / 워크숍 및 직무교육
교육 목표
- 과장급의 역할변화를 이해하여 과의 업무와 구성원을 총괄·관리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배양하여 주도적 외교정책 수립 역량 함양
과정 특징
- 새롭게 정립된 리더십 역할모델에서 과장급 역할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실천적 리더십 함양
- 외교정책의 주요 분야에 대한 종합적 이해 형성
- 실제 업무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활용한 참여형 워크숍 방식
- 과장으로서 필요한 노하우에 대한 선배 과장들 및 선배 국장들의 실천 가이드 및 코칭 스킬 습득
교과목 편성
영역 | 학습내용 | 교수법 | 시간 | |
---|---|---|---|---|
워크숍 |
리더십 |
○ 외교부 리더십 역할모델의 이해 ○ 본부 과장의 역할과 교육과정 지향점 ○ 본부의 특성, 과장 역할 및 모습 |
강의 |
0.5 |
역량 |
○ 과원에 대한 이해, 행동유형 진단 및 활동, 나의 장단점 파악 ○ 리더십과 영향력에 대하여 ○ 코칭의 의미 / 코칭의 기본기법 실습 |
강의 |
2 | |
역량 |
○ 이해관계 속에서의 업무조율 중요성 ○ 갈등에 대한 인식(순기능·역기능), 프로세스 및 skill ○ 선배들의 Tip |
강의 |
2 | |
리더십의 |
○ 리더십 참:견을 통해 얻은 공감, 이해, 통찰 등 공유 ○ 개인별 리더십 행동변화를 위한 실천계획 작성 |
강의 |
1.5 | |
세미나 |
직위역량 세미나 진행 |
사무관과정
개요
- 교육대상 : 최근 3년 이내 5등급 승격자
- 교육기간 : 3일
- 교육인원 : 10-20여명
- 교육일정 : 9-10월
교육 목표
- 공직생활 성찰 및 공직가치 재정립
- 초급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및 정책기획역량 함양
- 직급에 따른 역할변화를 이해하고 주도적 실무 수행 역량을 습득하여, 본부 실무자로서 필요한 경쟁력 강화
과정 특징
- 중간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공직가치 및 윤리관 확립
- 정책기획, 역량실습 및 소통·갈등관리 등 공직리더십 함양
- 글로벌 마인드 제고 및 직무전문성 습득
- 새롭게 정립된 리더십 역할모델에서 초급관리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이해 제고
- 업무추진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무자에게필요한 업무수행 도구 습득
- 객관적 진단도구를 활용한 동료의 성향과 입장에 대해 이해와 협력 능력 배양
- 외교부 실무자로서 반드시 필요한 주요경향 이해 증진
교과목 편성
영역 | 학습내용 | 교수법 | 시간 |
---|---|---|---|
공직 가치 |
○ 올바른 공직자세, 국정철학·국정과제, 공직기강·공직윤리, 정책설명·소통 등 |
강의 |
3 |
공직 리더십 |
○ 공직가치 리더십, 역량교육, 조직갈등관리 등 |
강의 |
8 |
직무 전문성 |
○ 정책기획 및 보고서 작성, SNS 관리, 4차 산업혁명 등 미래환경 대응 등 |
강의 |
10 |
일반직 실무자과정
개요
- 교육대상 : 부내 외무주무관 및 외무행정관 등 일반직 공무원
- 교육기간 : 2일
- 교육인원 : 약 70여명
- 교육일정 : 11월
교육 목표
- 외교 환경 변화에 따른 일반직 실무자의 역할 강화
- 직무 수행에 필요한 실무능력 배양
과정 특징
- 실무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
- 공직가치 및 기초소양 함양
교과목 편성
영역 | 학습내용 | 교수법 | 시간 |
---|---|---|---|
직무능력 |
○ 예산 실무(청탁금지법 관련 교육 포함) ○ 공문서 작성 및 의전 실무 ○ 사무관리 및 정보통신 보안 ○ 물품관리, 계약관리, 인사관리 등 행정실무 등 |
강의 |
6 |
공직관 확립 및 기초소양 |
○ 공직자세 및 자기계발 계획 수립 ○ 기타 기본 인문학 소양 등 |
강의 |
3 |
재외공관 역량 강화 워크숍
개요
- 교육대상 : 워크숍 참여 재외공관 근무직원
- 교육기간 : 워크숍 1일(4~7시간 이내) / 연 4회
- 교육인원 : 공관 전 직원
- 교육일정 : 4-6월/9-11월
교육 목표
- 공관의 조직목표와 방향성 탐구 및 구성원으로서의 기본자세 인식, 상호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 이해를 통한 재외공관의 조직문화 혁신 및 업무역량 강화
과정 특징
- 공관 내 전 직원 참여를 통해 해결이 필요한 이슈를 발굴·개선하는 기회로 활용
- 재외공관 대상으로 하이브리드 교육방식(대면 및 비대면)으로 다각적 진행
※ 단, 해외출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대면교육 진행 예정 - 외교원 주관 및 민간 프로그램 위탁을 통한 교육운영의 효율화 도모
교과목 편성
영역 | 학습내용 | 교수법 | 시간 |
---|---|---|---|
업무혁신ㆍ공직가치 |
○ 공관 및 구성원의 바람직한 역할 인식 |
강의 |
1 |
조직진단 |
○ 공관의 조직문화 및 이슈 탐색 |
강의 |
1.5~3 |
업무혁신·협업 |
○ 공관 구성원간 소통과 협력의 실천 약속 |
강의 |
1.5~3 |
영사시뮬레이션 교육
개요
- 교육대상 : 외교부 전 직원
- 교육기간 : 1-2일/연2회
- 교육인원 : 약 12명
- 교육일정 : 5-6월/11-12월
교육 목표
- 외교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연재해·피랍·교통사고 처리·대피 등 가상상황을 상정한 공관 대응 방법을 실습하여 공관원의 위기대응능력 강화
과정 특징
- 문제의식을 공유할 수 있는 토론식 수업, 역할 연기를 통해 상황에 따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주도적·참여형 교육 방식
- 실제 발생한 사건·사고를 주제로 당시 담당 공관장 또는 영사가 교재를 집필하여 더욱 현장감 있는 교육 실시
수시특강
개요
- 교육대상 : 외교부 전 직원
- 교육기간 : 1일/연중 수시
- 교육인원 : 과정 별 상이
- 교육일정 : 수시 운영
교육 목표
-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실시
- 외교부 직원의 직급별 기초・외교・리더십 역량 강화
- 정년퇴직예정자의 공직에서 쌓은 노하우를 사회에 환원
- 외교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및 소양 함양
-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 및 협업을 통한 미래대응 역량 함양
과정 특징
- 외교협상, 위기관리, 언론대응, 인문소양 등 개별 기초․외교․리더십 역량 심화
- 국민소통, 미래예측・대응, 기획・실행력 등 핵심 모듈에 대한 실습형 교육
메뉴 담당자 정보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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