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1. 교육+
  2. 외교역량평가
  3. 소개

소개

도입배경 및 소개

도입배경

  • 외교부는 외무공무원의 역량 강화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2005년 외교역량강화방안을 구상하고 외교역량평가 및 외교역량
    개발교육을 제도화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05년 11월 외무공무원 자격심사제도를 개편, 공사급·참사관급 진입 대상자의 자격 심사
    요소에 ‘역량평가 통과여부’를 추가하여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 관리를 실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울러 외교부는 2007년 11월에 개방과 경쟁에 입각한 고위공무원단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타 부처의 경우 고위공무원단 진입 시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역량평가 통과가 필수이나, 외교부는 그 업무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단일부처로는 최초로 고위공무원단
    후보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역량평가 및 역량개발교육을 실시하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서 2006년 2월 발족한 외교역량평가개발센터
    전담팀(T/F)를 2007년 2월 외교역량평가단으로 직제화(2012년 외교역량평가과로 개편)하였습니다.

외교역량평가

  • 21세기에 접어들어 정부 조직의 전문성과 경쟁력 강화에 대한 요구가 점증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2005년 외교부는 「외무공무원
    임용령」을 개정하고, 2006년부터 외교역량평가를 시행하여 오고 있습니다.
    외교역량평가는 외무공무원으로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구체화하고, 이러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으로, 실제
    업무와 유사한 모의상황하에서 나타나는 평가대상자의 행동특성을 다수의 평가자가 평가하는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동 평가
    결과는 채용, 승진 등 인사관리와 연계되어 능력 중심의 인사행정이 이루어지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외교역량개발교육

  • 외교역량개발교육은 외무공무원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켜 조직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외교역량평가에 앞서
    각 직급별로 요구되는 역량개발을 위해 실시되는 교육과정입니다.
    외교역량개발교육은 2007년부터 온라인·오프라인 교육이 혼용(Blended Learning)된 역량기반교육체계(Competency Based Curriculum)
    를 구성하여 각 직급에 맞추어 실시되고 있으며, 교육 종료 후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결과를 교육과정 개선방안에 지속적으로
    반영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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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역량의 정의

고위 외교역량의 정의

  • 교육 내용 표
    분류 역량 정의
    외교역량 관계구축 각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필요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업무 수행에 적절히 활용하는 역량
    외교교섭 다양한 정보를 수집, 활용하여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외교교섭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시행하고, 외교교섭 시 적절한 대응책을 구사하여 최선의 교섭결과를 창출하는 역량
    위기상황관리 국익과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문제 상황을 적시에 감지하고 제한된 자원과 정보를 활용하여 신속, 정확하게 대응하며, 이후 유사한 상황의 재발에 대비한 예방책을 수립하는 역량
    관리역량 전략적 사고 장기적인 국가발전의 관점에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대안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여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역량
    변화관리 국내외 외교환경 변화의 방향과 흐름을 인식하고 변화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 시행하며, 조직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역량
    조정통합 이해 당사자들의 입장 및 갈등상황을 파악하고 균형 있는 조정안을 제시하여, 각 당사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역량

참사관급 외교역량의 정의

  • 교육 내용 표
    분류 역량 정의
    외교역량 관계구축 다양한 가치관, 문화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현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업무수행을 위해 적절히 활용하는 역량
    외교교섭 교섭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상대방 입장을 파악하여 교섭목표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며,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교섭 결과를 창출하는 역량
    위기상황관리 위기·비상상황 발생 시 제한된 자원과 정보를 활용하여 국익과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고, 이후 동일한 상황의 재발에 대비한 예방·대응책을 수립하는 역량
    관리역량 성과지향 업무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조직구성원들에게 명확한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며,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진행상황을 파악하는 역량
    갈등관리 갈등의 근본원인 및 이해 당사자의 입장을 파악하여 균형 있는 중재안을 제시하고, 상대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건설적인 해결에 도달하는 역량
    인재육성 조직구성원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과업성취에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 및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적절히 격려하는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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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효과

  • 외교부는 2005년부터 각 직급별 외무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의 도출을 시도하여 3개의 핵심외교역량(관계구축, 외교교섭, 위기상황관리)
    을 선정하였는데, 이는 외교부 고위직의 직무분석, 해외 및 민간사례에 대한 벤치마킹 결과 등을 토대로 역량전문가와 외교부 고위직 등
    합동 전문가 회의를 통해서 도출된 것입니다.
    외교역량평가과에서는 이러한 외교역량과 함께 공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 관리역량을 고위 외무공무원의 경우 전략적 사고, 변화관리,
    조정통합으로, 참사관급 외무공무원의 경우 성과지향, 갈등관리, 인재육성으로 설정하고, 외교역량 교육과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외교역량과
    관리역량이 함께 증진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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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뉴담당자 :
    외교역량평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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