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1. 교육+
  2. 교육프로그램
  3. 외무영사직ㆍ외교정보기술직 기본과정

외무영사직ㆍ외교정보기술직 기본과정

대한민국의 외교를 이끌어 갈 우수한 인재 양성

공감하고 소통하는 지역전문 역량을 갖춘 외교관 양성

외교영사 분야의 실무능력을 갖춘 공무원 양성

교육대상

교육기간

과정구성

공직소명: 공직가치 및 기초 소양, 전문지식:외교사 및 국제정치/법, 지역이해, 외교역량:외교부 조직이해 , 본부업무 실무, 영사 및 공관업무 실무, 역량개발 및 관계구축, 외국어: 영어집중과정, 제 2외국어

기본과정 구성원리

외무영사직 기본 과정은 대한민국 외교관이 갖추어야 할 기초 역량을 배양하고, 의사소통과 문제 해결 능력 제고를 통해 국민봉사와 국익우선이라는 외교부 핵심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기본과정 구성원리

인류공헌 + 국익우선 + 국민봉사 + 최고지향

외교부 역량모델

관리역량: 성과지향, 의사소통, 자기관리, 외교역량:관계구축, 외교소통, 위기상황대응, 관리역량:문서작성, 정보활용, 행정관리, 언론대응, 인문소양, 지식활용, 외국어

기본과정 구성요소

SOM 공직소명의식, KAF전문지식, CNN외교역량, FLD 외국어, SOM: 공직소양함양, 글로벌 스탠더드에 대한 이해, 국가 정체성의 확립을 통해 인류와 국가에 공헌하는 공직 소명의식을 가슴에 품은 외교관을 양성합니다., KAF: 외교사, 국제법, 국제정치, 지역의 이해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겸비한 외교관을 양성합니다. , CNN:행정 및 영사 실무 능력, 갈등 상황 대처 능력 배양을 통해 필수적인 외교역량을 두루 갖춘 능력 있는 외교관을 양성합니다., FLD: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킹에 필요한 영어와 제 2외국어 구사능력을 함양하여 세계와 소통하는 외교관을 양성합니다.

과목안내

공직가치

공직가치와 복무윤리

대한민국 외교관에게 적합한 공직윤리를 탐구하고 청탁금지법, 인권 및 양성평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전한 공직관을 확립한다.

통일안보교육

안보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고찰을 통해 통일 안보 관련 기본지식을 함양한다.

역사기행

다양한 역사현장을 견학하며 공직자로서의 역사의식과 공직사명의식을 제고한다.

봉사활동, 기초소양

봉사활동을 통해 공직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배우고, 클래식, 글로벌 매너 및 복장 교육을 통해 외교관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춘다.

영사 실무

재외국민보호

해외 사건․사고 대응 및 예방, 재외국민 보호 관련 법령과관련 사례를 연구하여 재외국민 보호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와 지식을 배양한다.

영사서비스 및 여권 업무

사증, 재외공관 공증, 여권발급 등 다양한 영사서비스에 관한 이해와 여권업무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킨다.

재외공관의 이해

재외공관 현황 및 다양한 공관업무에 대한 개괄적 이해와 재외공관의 행정․예산․회계에 대한 지식을 배양한다.

영사시뮬레이션 교육

수형자 면담, 경찰서 방문, 사증발급, 민원대응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을 통해 영사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전문지식

지역의 이해

향후 재외공관에 부임하거나 외교부 본부에서 맡게 될 지역에 대한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과목으로, 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전략적 사고를 증진시킨다.

국제정치 ․ 경제

동아시아 외교의 역사적 조망 및 주요 국제정치 ․ 경제 이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실무에 요구되는 지식을 배양한다.

국제법

국제법의 이론과 실제 사례를 탐구하여 외교관이 알아야 할 국제법적 지식을 배양한다.

외교역량

외교부 조직 이해

외교부 현황, 조직 및 인사제도, 감사제도에 대한 교육을 통해 외교부 조직과 목표에 대한 이해를 공유한다.

예산 실무

예산업무에 대한 체계적 강의를 통해 국가재정체계, 예산 편성 및 집행 등 실무에 필수적인 지식을 배양한다.

역량개발 및 관계구축(워크숍)

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킹 역량은 외교관에게 필수적인 요소임을 인식하고,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등에 대한 실습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배양한다.

외교문서작성

공문서, 보고서, 외교 공한, 연설문 등 외교관에게 필수적인 다양한 문서 작성법 강의 및 실습을 통해 실무 역량을 제고시킨다.

외국어

영어집중과정

영어집중과정은 5주 동안 운영되며, Formal Writing, Conference English, Correspondence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2외국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제 2외국어를 선택 학습하여 외교업무에 필요한 외국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메뉴 담당자 정보 안내

  • 메뉴담당자 :
    교육운영과
  • 전화 :
    02-3497-7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