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1. 교육+
  2. 외교관 후보자과정
  3. 정규과정 구성

정규과정 구성

정규과정 구성원리

외교부 핵심가치: 인류공헌, 국익우선, 국민봉사, 최고지향

외교부 역량모델: 관리역량(변화관리, 성과지향, 전략적사고, 통솔력, 인재육성, 의사소통, 조정통합, 자기관리), 외교역량(관계구축,  외교교섭, 위기상황관리), 기초역량(문서작성, 정보활동, 보안관리, 지원활용, 인문소양, 지식활용, 외국어)

정규과정 구성요소

SOM/공직소명의식: 공직소양 함양, 글로벌 스탠더드에 대한 이해, 국가 정체성의 확립을 통해 인류와 국가에 공헌하는 공직소명의식을 가슴에 품은 외교관을 양성합니다.

PCD

FLD/외국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킹에 필요한 영어와 제2외국어 구사능력을 함양하여 세계와 소통하는 외교관을 양성합니다.

공직소명의식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외교관을 양성합니다

SOM 공직소명의식
공공윤리와 외교관
대한민국의 전통윤리와 근대윤리에 대해 고찰하고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대한민국 외교관으로 적합한 공직윤리를 규명하여 건전한 공직관을 겸비한다.
법적사고와 법체계
법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법적 사고를 형성하여 외교관으로서 맞닥뜨리게 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법적 프레임으로 분석하고 접근하는 힘을 기른다.
동서양 문명 비교
동서양의 다양한 철학과 국가관을 비교 분석하여 세계의 문명과 사상을 균형감각을 가지고 조망하는 외교관을 양성한다.
동아시아국제관계사
한중일 사이의 관계사 형성 및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상의 변용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동아시아 관계와 외교의 현실을 이해하고 향후 외교방향을 조망하는 데 필요한 역사적 감각과 상상력을 함양한다.
현대 한국외교사
대한민국 외교의 역사적 전개에 대한 조망 및 주요 외교정책 사례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해 대한민국 외교의 현실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실무 및 정책 결정에 요구되는 전략적 사고와 지식을 배양한다.
PCD 외교 전문성·역량 분야
지정학 및 각 지역 이해
향후 부임하거나 본부에서 맡게 될 지역에 대한 이해를 위한 인식론을 살펴보고 각 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이를 통해 향후 대한민국 외교관으로서 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적 사고를 증진시킨다.
국제법
국제법의 의의, 중요성 및 역사에 대한 고찰에서부터 불법반출 문화재, 영유권 갈등, 탈북자 문제 등 외교관계 속의 국제법적 사례에 대한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분석에 이르기까지 법적 지식을 갖춘 외교관을 양성한다.
외교협상
오늘날 국제환경은 다각적이고 다층적인 협상 상황을 제공한다. 국제협상의 이론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합하게 연결하는 역량을 배양하여 대한민국의 외교관을 국제적인 안목을 갖춘 협상가로 양성한다.
외교전략사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관점에서 국제외교사를 연구하며 나폴레옹전쟁부터 냉전 이후까지 중요한 양자 및 다자 외교 사례를 탐구한다. 국제관계의 동학과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탐색을 통해 전문성과 전략적 사고를 증진시킨다.
다자외교
21세기 현대 다자외교가 다양한 글로벌 현안을 중심으로 공식적·비공식적 글로벌 거버넌스 제도와 과정을 통해서 역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의 구체 외교사례와 연계함으로서 외교관으로서의 다자 외교 실무역량 및 전문성을 배양한다.
문서작성
외교문서 작성법 강의 및 실습을 통해 외교관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글쓰기 역량”을 제고시켜 외교부 본부 및 공관 업무현장에 투입됨에 있어 업무 적응력을 제고시킨다.
영사업무
영사업무(영사서비스, 재외국민보호)의 중요성 및 강화 필요성 재인식 하에 효율적인 영사업무 정책방향 수립과 동 시스템 구축방안을 도모하고, “국민만족 영사서비스 및 재외국민보호 체제” 구축에 기여한다.
정책수립 및 외무행정
의전 및 예산, 대국회, 행정 업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감사 업무 및 부정청탁 금지법 등을 습득함으로써 공직자 및 외교관으로서의 자세를 확립한다.
공공외교
현대 외교에서 중요성을 더해가는 공공외교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더불어 국제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함의를 분석하여 이론 및 실무적 차원에서 공공외교 역량이 강화된 21세기형 전방위 외교관을 양성한다.
국제경제·통상 외교
우리나라와 관련된 국제통상 분쟁 사건을 통해 국제통상의 규범 내용 및 실제 적용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주요 통상 쟁점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관련 정책 수립 및 실무적 대응능력을 배양한다.
북한문제
남북관계와 북한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대북정책에서 국익과 목표와 원칙을 공유하며, 대북정책 추진전략을 학습함으로써 외교현장에서 북한 업무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대응전략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FLD 외국어
영어집중과정
영어집중과정은 5주 동안 운영되며 다음의 4개 Module로 구성된다.
Module 1 Networking & Socializing
Module 2 Embassy/Consular
Module 3 Conference
Module 4 Diplomatic Topics
제2외국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아랍어, 중국어, 프랑스어 등 제2외국어가 준비되어 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외교업무에 필요한 제2외국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메뉴 담당자 정보 안내

  • 메뉴담당자 :
    교육운영과
  • 전화 :
    02-3497-7670